들어가기에 앞서
이 글은 JR패스로 이용가능한 JR의 관광열차를 모아놓은 것입니다.
관광열차는 통상적으로 임시열차이고, 스케줄이 유동적이기 때문에 공식홈페이지에서 최신정보를 체크해야 합니다.
패스를 사용한다 가정했을 때, 지정석에 탑승하기 위해서는 매표소에서 지정석을 예약해야 하고,
그린샤 등급 객차에 탑승하기 위해서는 매표소에서 그린샤권을 돈주고 끊어야 합니다.
홋카이도의 관광열차는 대부분 보통/쾌속 등급을 기반으로 하며 자유석과 지정석이 혼합됩니다.
따라서 패스 사용자의 경우 대부분 추가금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이용자도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에 관광열차를 탈 수 있겠습니다만, 이 경우 관광열차의 출발지까지 교통비가 걸림돌이 되겠죠.
홋카이도 관광열차의 컨셉은 '홋카이도의 광활한 대자연을 느껴본다'기 때문에 대자연까지 나가야 관광열차를 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홋카이도 여행의 베이스캠프가 삿포로라는걸 감안하면 이건 부담이 되겠네요.
이 글은 최신정보를 담보하지 않습니다.
유빙 이야기(流氷物語)
*시레토코샤리(知床斜里)-아바시리(網走) 2왕복
*유빙시즌에 운행
*보통열차, 전석자유석
차량부족을 이유로 유빙노롯코가 사망하고 나서 대체로 생겨난 열차입니다.
늘 그랬듯이 새차가 아니라 여객영업중이던 차를 가져와서 개조한것인데
이전과는 달리 노롯코 객차를 연결하지 않습니다.
사실상 그냥 의자만 좋은 보통열차입니다.
유빙시즌은 통상적으로 1월 하순에 시작해서 3월쯤에 마감되는데, 이 열차도 2월에 집중적으로 배차됩니다.
유빙특급 오호츠크노카제라는 삿포로발 연계 특급열차가 있었는데 이건 아예 폐지됐습니다.
삿포로에서 그냥 오호츠크 타고 와야 합니다.
16년 폐지라 비교적 최근 정보에 이거 탔다는 사람들이 있는데, 없어진 열차입니다.
후라노·비에이 노롯코(富良野·美瑛ノロッコ)
*아사히카와(旭川)-후라노(富良野) 1왕복
*비에이(美瑛)-후라노(富良野) 2왕복
*6월-10월간 운행
*보통열차, 자유석, 지정석
하이킹으로 유명한 비에이와 라벤더로 유명한 후라노를 관광할 수 있는 노롯코 열차입니다.
노롯코 열차란 객차나 화차를 개조해서 개방감 있는 객차를 만든겁니다.
보통 딱딱한 나무의자에 창밖 조망이 쉽도록 창문이 크고, 많이 열립니다.
한국인의 고정관념과는 다르게 홋카이도의 성수기는 여름철인데, 그때 운행되는 열차입니다.
비에이와 후라노의 트래킹코스, 라벤더밭을 천천히 지나면서 주변 풍경을 만끽하는게 컨셉이구요.
팜 도미타 옆에 임시역까지 만들어서 정차하게 되어 있습니다. 팜 도미타 관광에 편리하겠죠.
아침 첫차와 저녁 막차는 아사히카와 발착이므로 아사히카와까지 운행합니다.
참고로 열차 자체는 6월달부터 운행되는데 6월달에 타면 라벤더 구경도 못 합니다. 라벤더를 구경하고 싶으면 7월부터 가야 합니다.
쿠시로습원 노롯코(くしろ湿原ノロッコ)
*쿠시로(釧路)-도로(塘路) 2왕복
*골든위크, 7-9월간, 단풍철 운행
*보통열차, 자유석, 지정석
람사르협약 지정습지인 쿠시로 습원을 관광하는 열차입니다.
노롯코 열차와 함께 보통 객차도 같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계절적 성수기인 여름철 외에도 골든위크에도 운영되는것이 특이점이고, 가을철에는 아카유온천까지 운행되기도 합니다.
여기도 비에이 못지않게 유명한 곳인데, 쿠시로가 너무 멀다면 먼 것이 흠입니다.
SL 겨울의습원호(SL 冬の湿原号)
임시특급 아사히야마 동물원(旭山動物園号)
*삿포로(札幌)-아사히카와(旭川)
*주말위주 1왕복 편성
*자유석, 지정석
아사히카와의 명물 중 하나가 동물원인데, 그 동물원으로 접속하는 열차입니다.
열차 자체가 동물원까지 가는 건 아니고, 아사히카와역에서 버스랑 접속됩니다.
따로 티켓을 사는 경우엔 버스티켓과 묶어서 팔기도 합니다.
이건 삿포로 근교의 아이가 있는 가족들을 노린거라 외국인은 탈 일이 없을 것 같네요.
가족단위 여행객이라도 외국인이 굳이 동물원에 갈 일은 적을테니 말입니다.
내부 컨셉이나 시설도 아이들을 타겟으로 만든 모양입니다.
기타등등
기타등등 관광지로 접속하지만 딱히 관광열차라고 하기 어려운 것들
임시특급 후라노 라벤더 익스프레스(フラノラベンダーエクスプレス)
*삿포로-후라노 2왕복
*하계 한정운행
*자유석, 지정석
임시특급 니세코(ニセコ)
*삿포로-니세코-하코다테
*1왕복
*부정기운행
*자유석, 지정석
임시특급 니세코 스키 익스프레스(ニセコスキーエクスプレス)
*삿포로-니세코 1,2왕복
*동계 부정기운행
*자유석, 지정석
'일본 철도 잡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토 지역패스별 범위 (0) | 2018.10.08 |
---|---|
간사이 지역패스별 범위 (0) | 2018.10.06 |
관광열차 (0) | 2018.02.12 |
일본의 SL (0) | 2018.02.03 |
일본 야간페리 (0) | 2018.02.03 |